© 2014 by Architecture Group [tam]. Proudly created with Wix.com

 

070. 8871. 5998   |   jhlee@grouptam.com

  • Facebook Black Round

Gajaewool Children's Library

Gajaewool Children's Library Competition

2018 / Entry

Location : Incheon, Korea

가재울 꿈 도서관은 서구도서관의 주차장 부지에 들어선다.

서구도서관은 중, 고등학교 시절 주말마다 이용했던 추억이 담긴 공간이다. 친구들도 만나고, 시험공부도 하고, 책도 읽고, 도서관에서 상영해주던 영화들도 보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공모전을 위해 20여년 만에 방문했던 도서관은 외장재만 바뀐 채 그대로였다. 그 시절의 거리 모습과 동네 분위기를 더듬으며 주변을 돌아보았다.

대상지는 바로 옆 작은 교차로와 약간의 높이 차가 있다. 이 높이 차로 인해 대상지와 길은 연결되지 못한다. 동네에서 도서관이 보이는 주요 도로지만, 사람들에게 열려있지도 사용하지도 않는 죽은 공간이다. 이곳에 들어설 어린이 도서관은 이 죽은 공간을 여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열린 공간에 기존 나무들을 잘 활용해서 진입정원을 조성한다. 자연스런 오르막을 따라 안으로 들어서면 두 개의 건물 사이를 걷는 듯한 실내정원을 만난다. 실내에서도 나무들을 통해 계절을 느낀다. 마치 자연 속에서 책을 읽는 느낌이다. 가을이면 낙엽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고, 겨울에도 잔디위에서 뛰어 놀 수 있다. 책과 함께 자연도 읽는다.

지침에는 4개층을 기준으로 했지만, 건축면적의 제약이 없었기에 3개층으로 낮추는 제안이 가능했다. 대지 북쪽에는 오래된 5층 아파트가 있다. 심지어 대상지보다 1.5m 가량 낮다. 대지에 4층인 도서관이 들어서면 도서관 앞 공원을 향해 탁 트인 아파트의 시야가 막힌다.​

'동네에 아무리 좋은 도서관이 들어서도 탁 트였던 내 집의 시야를 막아선다면,​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 해도 좋아할 수 없지 않을까? 

그래서, 1개 층을 줄이기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만 했다. 초기 컨셉과 요구하는 시설규모에 더해 주민들에게 가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까지 모두 담아 낸 제안이다.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